보도자료

팅크웨어의 신상품 등 주요내용을 전하는 공식 보도자료 입니다.

공시정보
제목 팅크웨어, 2020년 1분기 실적 발표 2020-05-14

팅크웨어㈜(084730, 대표 이흥복) 2020년도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385억원, 영업이익 1억원, 당기순이익 2억원을 기록했다고 14() 공시했다.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액 356억원, 영업이익 10억원, 당기순이익 1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했으나, 일본향 블랙박스 공급이 성장세를 지속하면서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37% 증가한 77억원을 기록했다. 원가율 개선 및 일회성 비용이 제거되며 별도 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증가했으나, 자회사 영향으로 연결 이익은 감소했다.

 

팅크웨어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라는 변수 발생으로 전체적인 소비시장 위축 및 국내외 공급 지연 등에 따른 실적 변동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하며, “이에 대해 회사는 제품군 라인업 강화, 안정적인 공급채널 확보, 운영 효율화 등을 통한 수익성 확보와 더불어 상황극복을 위한 전사차원에서의 위기 대응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회사는 올해 블랙박스와 스마트폰 통신 연결을 활용해 기능을 더욱 확대한 ‘2세대 커넥티드 프로 서비스’를 공개했다. 기존 기능 외에도 긴급 SOS 알림, 지능형 주행관제 등 컨시어지 형태의 고도화된 기능들을 적용,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 기술적 차별화를 실현하고 있다. 향후 통신사와의 협업 강화를 통해 기능, 서비스, 커넥티드 적용 라인업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지도 플랫폼 사업에서는 르노삼성 및 닛산 등 완성차 업체에 클라우드 기반의 통신형 지도 플랫폼 ‘아이나비 웨어(WHERE)’ 공급과 더불어 국내외 완성차, 상용차 등 B2B 시장에서의 맞춤형 플랫폼 공급을 확대하고 있으며, 지도 SW 및 교통/주행 데이터 등 자체 구축한 빅데이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정부의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관련한 정책 사업도 적극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아이나비 브랜드와 전국 유통채널을 기반으로 환경가전 및 아웃도어 등 서브 브랜드 사업을 확대할 전망이다. 회사는 차량용 공기청정기 브랜드 ‘블루 벤트(Blue Vent)’ 기술 개발 및 판매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환경 가전 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으며, 아웃도어 브랜드 ‘아이나비 스포츠(Sports)’는 전동 킥보드 ‘로드 기어(Road Gear)’을 포함한 후속 라인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전동 킥보드의 경우, 퍼스널 모빌리티에 대한 정부의 규제혁파 로드맵 수립을 통해 2021년까지 관련 법정 기준이 마련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해당 시장의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성장성도 기대되고 있다.

 

팅크웨어 자회사 또한 실적 개선을 위한 사업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지도 플랫폼 개발사인 아이나비시스템즈는 모바일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에어(AIR)’ 서비스 및 국가교통정보센터 운영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도API 공급을 통한 기업 및 정부기관 거래처를 확대하고 있다. 아웃도어 서비스 플랫폼사인 비글은 자체 보유한 130만 회원의 위치 정보를 활용한 산림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과 더불어 올해 인공지능(AI) 기반 이용자 활동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와 신체정보를 융합한 빅데이터 플랫폼을 상용화 할 예정으로 적극적인 사업 활동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다음글 2020-05-18
이전글 2020-05-12
목록